Salangdung_i의 기록

Wanted | 프리온보딩 프론트엔드 코스 [ 2주차 | 주간회고 ] 본문

개발/2022_회고

Wanted | 프리온보딩 프론트엔드 코스 [ 2주차 | 주간회고 ]

Salangdung_i 2022. 7. 17. 23:00
728x90

5주간의 코스 기간 중 벌써 2주가 지났다. 처음 코스를 시작했던 것과 비교하면 React에 대해 좀 능숙해졌다.
회사를 다니면서 vue.js를 써서 그런지, 또 React에 대해 공부한 시작이 길지 않아서 그런지 react 사용법을 좀 까먹었는데 2주 동안 다시 리액트를 사용하니 많이 익숙해졌다. 또, 가독성 좋은 코드를 신경 써서 쓰고, PR 하기 전에 한번 코드 리뷰하는 습관, 어디를 변경해야 읽기 좋은 코드인지 생각하는 습관, git 협업(git 컨벤션!)에 대한 두려움 줄어들었다. 또 styled Component 사용법을 익혔다.!
다만 아쉬운 점은 매주 1-2개 의 프로젝트 제출해야 해서 하루종일 컴퓨터 앞에 있어도 부족하다는 것과 새로운 것을 완전히 습득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모두의 출발점이 같을 수는 없지만 이미 리액트(react-router, recoil, typescript)등에 대해 익히고 들어온 사람들은 안 써본 라이브러리나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 예를 들면 mui, recoil 등 이것저것 써보고 싶어 하고, 도입하려는 이유도 합당하다. 하지만 나 같은 경우 typesciprt도 처음 써보고 적응하려면 시간이 필요한데 계속 공부할 것이 쌓이니 좀 벅찬 느낌이다.
결과적으로 이 프로젝트로 포토폴리오를 내게 되면 라이브러리 선정 이유와 코드에 대한 설명을 해야 하는데 자꾸 해야 할 일이 쌓여가서 좀 스트레스를 받는다.
이번 주에 아쉬웠던 건 월-목을 아침 7시부터 23시 넘어서까지 공부를 하니 목요일부터는 너무 힘들었고, 하루 종일 코드 생각을 하니 오히려 머리가 너무 안 돌아가는 느낌이었다. 때문에 좀 나만의 규칙을 정하고 지켜보려고 한다.

[ 평일 ]
1. 평일 8시부터 17시까지는 과제에 대한 공부를 한다. 
2. 평일 17시 이후 시간은 과제 이외에 공부하고 싶었던 것을을 공부한다. 
3. 평일 공부 시간은 저녁 21시를 넘기지 않는다. (다음 날의 컨디션을 위해서)

[ 주말 ]
1. 토요일은 10-14시에 세션 강의만 듣고 휴식을 취한다. 
2. 일요일은 평일에 부족했던 공부를 한다. (단, 과제는 제외한 공부)

 

728x90